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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야 기본 조작법

며용 2019. 1. 27. 02:56

maya를 실행하면 보이는 첫 화면
(Maya 2018)

4가지 화면

위에서 본 화면 | perspective
앞에서 본 화면 | 옆에서 본 화면







이동 조작은

  • Alt + 마우스 왼쪽 누른 상태로 이동 : 카메라 회전
  • Alt + 마우스 휠 누른 채로 이동 : 카메라 위치 이동
  • Alt + 마우스 오른쪽 누른 채로 이동 : 줌인 줌아웃








한 가지 화면으로 집중적으로 보고 싶다면 해당 뷰에 마우스를 올려놓은 채로 space바를 한 번 눌렀다 떼주면



이렇게 마우스를 올려놨었던 뷰 하나로 볼 수 있다












기본 도형은 여기에서 꺼내쓸 수 있다
poly Modeling 탭에서 두 번째 네모를 클릭해보면






이렇게 기본 스케일 1로 정육면체가 생기고 outline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
outliner는 어떤 모델들이 있는지 표시해주는 곳이다






모델을 클릭한 채로

  • w 를 누르면 이동
  • e 를 누르면 회전
  • r 을 누르면 스케일

축이 나온다

그래서 해당 축을 잡고 움직이면 해당 축을 기준으로 움직이고 회전하고 크기가 커진다





저렇게 네모가 있는 건 네모를 누른 상태로 이동시키면 해당 두 개의 축을 기준으로 변형된다
가운데 있는 노란 네모를 누르고 움직이면 세 개의 축을 기준으로 변형이 되고











숫자 값으로도 조절할 수 있는데 그건 오른쪽에 있는 채널박스에서 할 수 있다

  • translate : 이동
  • rotate : 회전
  • scale : 크기 조절

값을 넣으면 해당하는 축을 기준으로 변형이 된다


그리고 밑에 inputs에 있는 polyCube1을 눌러주면 세부 사항을 변경할 수 있다

width, height, depth는 스케일링과 같고
subdivisions의 값을 조절해보면 정육면체를 몇 개로 나눌건지 정할 수 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