Maya/VFX

VFX 01, nParticles 처음 만져보기

며용 2019. 9. 14. 22:18

Fill Object : 오브젝트 모양만큼 파티클을 채워줌 (레졸루션이 얼마나 빽빽하게 채울건지임)
nParticle Tool : 파티클 그리는 툴 (그리드에 그려짐, 엔터로 마무리)
Create Emitter : emitter 생성 (만들고 실행해보면 뭔지 암, 콰과가가)
Emit from Object : 오브젝트 꼭짓점에 emitter 생성

※ 파티클 잡고 스케일링은 하지말자
연산에 문제가 될 수 있음

파티클 툴로 만드는 애들은 nucleus가 생김
중력값이 기본으로 있어서 내려가기만 함

 

 

- 파티클 툴

: 2.5반경 안에 10개씩 만들어줘
1. 하나씩 찍는 방법

2. 스케치하듯이 마우스 그린대로 파티클 생성
3. 그리디로 하면 공간에 파티클 채우는거
(툴 헬프 보면 다 나와있음, 엔터로 생성)

라이브 걸기

컴바인이 된 매쉬를 선택하고 라이브를 걸면 못빠져나온다 (매쉬표면을)

그래서 모양을 만들어놓고 라이브 걸어서 색칠하면 그 모양대로 파티클이 만들어짐

 

 

- Emit

수도꼭지다, 운동량을 가지고 있음 입자가

※ 다이나믹 같은건 항상 파일을 새로 시작해라 연산이 꼬일 수 있음
(히스토리도 잘 안지우자나^^..)

다이나믹 프로퍼티에 이그노어 중력하면 뿜뿜하는 형태됨 <- 파티클에서
애미터만 이동하면 움직인다

실행시 타임라인에 있는 플레이백 스피드는,

1. 초당 24프레임 (설정한 값)
2. 짱빠름 -> 리얼타임보다 계산 속도가 빠름
3. 리얼타임이랑 비슷함 -> 빨리 계산해도 리얼타임보다는 빨리 플레이하지마라

한 프레임당 갖고있는 결과치는 누가 주는거? 컴퓨터가 계산해서
계산의 결과치가 누적이 돼야해
계산 정확히하라고 시간을 줘야해 그래서 있는게 play every frame : 모든 계산을 하고 넘어가라는 뜻

디스플레이에 프레임 레잇 켜기
플레이버스트에서 타이밍을 확인해야한다
***애니메이션 타임 확인해가면서

조건 값을 바깠으면 무적권 첫프레임으로 가서 플레이하기 : 방정식의 첫시작으로
max로 바꾸고 첫프레임에서 플레이

항상 드래그는 절대 하면 안돼 (타임라인말야) 연산 결과치를 알 수가 없어요**

 

 

애미터는 파티클하고 독립적으로 이동하는거야
애미터 위치에서 파티클이 나오기 시작하는거

rate : 초당 방출량
지금 레인지가 500까지 되어있지만 적어서 넣으면 레인지가 늘어남
내 컴퓨터가 사용할 수 있는 한계가 어디까진지 알 필요도 있다

cycle interval : 나오는 간격을 어떻게 할건지
emission을 키면 이렇게 나옴

emssion 킴

interval을 높인채로 좀 이어져서 나오게 하고 싶으면 rate를 올리면 된다.

 

애미터로부터(중심으로부터) 반경 몇 떨어진 곳부터 뿜뿜하게 만들기

스피드 5에 랜덤이 2면 앞 뒤로 1씩 주니까 4~6임

 

애미터에 key 먹인거

진공상태다 운동력이 유지된다 그래서 속도가 감속되지 않는다
불을 가지고 뛰는 것처럼, 거 있던 애는 거 있는 거시다 (관성)

 

 

저거 벡터 표시임

얘는 direction이니까 직선그래프가 그려진당
방향 설정하고 스프레드로 얼마나 퍼져나갈지 설정하면 되유

 

normal은 표면 단위벡터고 tangent는 그 뭐시냐 기울기고
normal은 direction과 달리 속도랑 방향을 다 갖고 있음 (벡터니까)

emit from object

표면을 만들어놓고 여기에 emit from object
파티클에서 중력끄고 애미터에서 어트리뷰트로 조정

 

direction y = 1         /          tanget = 1          /          normal = 1

얘는 커브

direction y = 1 : 위로 뿜뿜
tangent = 1 : 시작한 그 기울기 방향으로 움직임
normal = 1 : 법선벡터로 뿜뿜

 

 

emitter type : volume
volume shape : cylinder

away = 1          /          along = 1          /          around = 1

away면 뿜뿜
along이면 축방향으로
around면 축방항을 회전하게

볼륨안에서만 이 힘을 초기에 주는 것

 

 

이제 이거 가지구 응용을 하면 된다네
많이 봐야해유 아무리 해도 패턴이 안나와유 영상을 계속봐야해유