Maya/VFX

VFX 02, 파티클 속성 이어서 (하드웨어 타입)

며용 2019. 9. 29. 00:17

쉐이딩 : 아웃풋 상태 조정


points가 디폴트 타입이다
point size로 크기를 키울 수 있는데

 

키워보면 포인트는 사실 사각형이었다...!

 

type에서 (s/w)로 되어있는 건 소프트웨어 랜더타입
안 써져있는 건 하드웨어 랜더타입
그래서 소프트웨어에서 계산해서 뽑을 필요가 없다
하드웨어 타입은 쉐이딩을 주는 게 아니라 점으로만 주니까 랜더링이 빨리 걸림

 

 

 

멀티 포인트 : 포인트 타입에 있는 포인트에 0.3 반경 안에 파티클 10개가 랜덤하게 위치할 수 있도록 함

 

 

streak 타입 : 포인트 타입이긴 한데 꼬리가 생김 (fade out되는)


꼬리 사이즈는 인위적으로 늘릴 수도 있고 파티클의 속도가 빨라지면 비례해서 늘어나 진다
속도가 빠를 땐 꼬리가 길고 느릴 땐 짧아져 꼬리 길이의 변화가 있는 애
fade가 0이면 뒤쪽으로 fade out 되게끔 해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tall size가 음수일 때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/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tall size가 양수일 때

 

 

Numeric

식별 id 번호가 생김
랜더링이 안 걸림
파티클을 수치적으로 확인하고 싶을 때 사용함

 

 

Spheres

얘는 여기서 사이즈를 조절
얘는 똥그란 거밖에 없다


포인트형 파티클로는 전체 볼륨을 확인하기 힘듦
볼륨이나 그걸 확인하기 위해 사용 (서플먼트)
아웃풋용으로 사용하는 게 아니다

 

유저들이 많이 쓰면서 들어온 기능이래 (그래프 만지는 게)
사이즈를 랜덤하게 하고 싶어!
.2를 기준으로 랜덤하게 채워라
input에 넣은 조건 만지기
그래프 구간이 0~1이니까 normalized 해주고

그러면 수명이 줄어들면서 사이즈가 줄어든다
인터폴레이션 스무스 주기! 부드럽게!

 


아웃풋 조절

opacity
value가 위아래, 수치가 좌우
나이가 늘어날수록 opacity가 줄어서 서서히 사라지게


> 버튼 누르면 그래프 편집하는 팝업이 뜸
(lifespan에서 forever면 안 없어짐)

 

 

 

Sprites

카메라를 따라서 수직으로 바라봄 스프라이트가
이미지로만 해서 가볍다 (File로 사진 넣어서 사용)
sprite attribute 밑에 따로 나와져 있다 (나중에 추가로 설명..)

 

 

※ 하드웨어 타입은 볼륨이 없이 이미지스로움 가볍게 쓸 수 있고, 아웃풋도 가볍고!